거제시, 관행적인 논․밭두렁 불태우기 자제 당부
거제시, 관행적인 논․밭두렁 불태우기 자제 당부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0.12.08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는 범정부차원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농촌진흥청에서 지정한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2020. 12월 ~ 2021. 3월)를 시행 한다.

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미세먼지 저감과 국민보호를 위해 2019년 11월 도입.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12월 1일부터 이듬해 3월 말까지 4달 동안 시행하는 제도다.

거제시는 이 기간 중 농업분야 미세먼지 발생량 줄이기에 동참하기 위해 논․밭두렁과 영농부산물 불태우기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논․밭두렁 불태우기는 겨울을 난 병해충 방제와 농작물 수확 뒤 남은 부산물 정리를 위해 관행적으로 실시하지만, 병해충 방제 효과는 아주 작다.

2020년 농촌진흥청 조사결과에 따르면 논․밭두렁에는 노린재목 같은 해충(11%)보다 거미나 톡토기 등 천적 또는 익충(이로운 곤충 89%)이 더 많이 발견돼 논․밭두렁 불태우기의 병해충 방제효과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에서는 농작물 병해충 방제는 재배기간 중 병해충별 적기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볏짚․보릿대, 고춧대, 깻단, 과수 전정가지 등 농작업 뒤 발생한 영농부산물은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일 수 있는 자원이므로 잘게 부순 뒤 흙갈이(로터리) 작업 중 퇴비로 사용 하도록 당부했다.

거제시농업기술센터 김규승 소장은 “청정지역 거제를 만들기 위해 노지 소각 자제와 영농부산물 퇴비화를 적극 실천해 주실 것을 농업인들께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