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 거제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환영
김한표 의원, 거제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환영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8.05.2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등 5개 지역 지정
내년 5월까지 1년간 지원사업 추진
5월 10일, 국회 사무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안성일 지역경제국장으로부터 거제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관련 보고를 받고 있는 김한표 의원.
5월 10일, 국회 사무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안성일 지역경제국장으로부터 거제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관련 보고를 받고 있는 김한표 의원.

김한표 국회의원(경남 거제, 자유한국당)은 29일 정부가 경남 거제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정부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경남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목포·영암·해남, 울산 동구 등 5개 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정할 수 있으며 앞서 4월 5일 군산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한바 있다. 이번에 지정된 거제 등 5개 지역은 내년 5월 28일까지 1년간 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거제 등 조선업 밀집지역들은 조선업 경기 회복이 늦어지며 조선사와 협력업체가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지역경제 마저 침체에서 벗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5월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장관급)에게 거제 등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신청 지역에 대한 조속한 지정을 강력히 촉구했고, 국무조정실장은 “신청지역에 대한 여러 가지 검토 및 실사를 마쳐 5월 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대한 지원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얻어낸바 있다.

앞서 5월 초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게 거제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조속한 지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였고, 10일에는 국회 사무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지역경제국장으로부터 진행경과에 대해 보고를 받기도 했다.

거제시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에 지정됨에 따라 ▲위기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등을 지원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융 및 세제지원, 사업다각화 등을 지원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지능형 기계, 해상풍력, 수소차 등 대체·보완산업 육성을 지원 ▲지역의 기업유치를 위한세제·재정·입지 패키지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로·철도·환경시설 등 지역인프라 사업을 조기추진 ▲전통시장 청년몰 조성, 관광홍보 지원 등 지역상권·관광활성화 등 근로자, 소상공인,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사업들이 추진될 예정이다.

김한표 의원은 “다소 늦은감이 있지만 거제를 비롯해 조선산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들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근로자, 소상공인, 협력업체 등 경제주체들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고 지역경제에 가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