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임신‧출산‧육아 지원 ‘육아부담↓ 가족행복↑’
거제시, 임신‧출산‧육아 지원 ‘육아부담↓ 가족행복↑’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4.02.26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거제뉴스아이] 출산과 동시에 늘어나는 육아 및 양육비 부담 등으로 연일 최저치를 경신한 출산율이 좀처럼 반등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부모들이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이 시급해진 가운데 거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원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본다.

맘(mom) 편한 임신

임신‧출산을 앞둔 부부라면 정부24(www.gov.kr) 사이트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공인인증서만 등록하면 대부분의 지원혜택이 원스톱으로 이루어진다. 정부24에 접속해 ‘민원서비스-원스톱서비스-맘편한 임신’을 클릭하면 엽산제‧철분제를 신청해 택배로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하고 임신등록절차를 거치면 100만원의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외에도 첫만남이용권, 보육료‧유아학비까지 한 개의 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거제시 보건소는 이밖에도 보건소에 등록한 임산부를 대상으로 △교통비 지원(20만원) △임신축하 홍보용품 지급 △임신‧출산교실 운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행복한 출산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에서는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양육수당 △아동수당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등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첫만남이용권은 첫째아 200만원, 둘째아 이상 300만원의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거제시는 이와 별도로 첫째아 100만원, 둘째아 300만원, 셋째아 800만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한다. 출산장려금은 첫돌 이후 신청 가능하며 2022~2023년 출생아까지 소급해서 지원한다.

부모급여는 0세 아동에게 월100만원, 1세 아동에게 월 50만원을 지원하며 23개월까지 지급된다. 24개월부터는 양육수당으로 전환해 86개월 미만까지 월 10만원을 지급한다. 농어촌양육수당‧장애아동양육수당은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월령별로 금액이 상이하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가정은 보육료를 지원받는 대신 양육수당 대상에서 제외되며, 부모급여도 보육비를 제외한 차액을 지급받게 된다.

8세 미만(0~95개월) 모든 아동에 대해 매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아동수당을 포함하면 첫째아 임신‧출산 첫해에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100만원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부모급여 1200만원 △아동수당 120만원 △첫돌 이후 출산장려금 100만원 정도다. 이밖에도 3년 미만 영아가 포함된 가구는 전기요금의 3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소급 적용이 되지 않으니 출생신고 이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다.

아주동 공동육아나눔터.
아주동 공동육아나눔터.

함께하는 육아

숨 돌릴틈 없는 육아, 급한 경우 돌봄서비스를 이용해보자.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6개월~36개월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에서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수양어린이집, 옥포어린이집(2024.3월 시행) 세 곳을 이용할 수 있으며 월 60시간 한도로 시간당 2000원의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거제시 3000원 지원)

평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 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긴급보육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거제시에서는 365 열린어린이집도 운영하고 있다. 장평어린이집은 신정‧설‧추석‧부처님오신날‧성탄절을 제외하고는 365일 운영하며 월 90시간 한도내에 시간당 1000원의 비용으로 1세부터 5세 아동의 돌봄이 가능하다.

돌보미 선생님이 집으로 방문해 아이를 돌봐주는 ‘아이돌봄서비스’도 종류가 다양하다. △영아종일제서비스(생후 3개월이상~36개월 이하) △시간제 정기이용 서비스(생후 3개월 이상~12세 이하) △질병감염아동 지원서비스(유치원, 초등학생) △아이돌보미가 기관에 직접 찾아가 아이를 돌보는 기관연계서비스 등 경우에 따라 돌봄방식을 골라서 신청할 수 있다.

돌보미 선생님이 배정되기 전까지 대기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미리 신청을 걸어두면 서비스를 빨리 이용할 수 있다. 신청 전 회원 등록, 신청자격확인, 결제방법 등록 등 사전절차 확인은 필수다.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거제시 가족센터를 방문하면 아이에게 또래 친구를 만들어주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육아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수월에 위치한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놀이체험실, 장난감도서관 등을 운영중이다. 아주동 가정행복지원센터, 옥포2동 주민센터(2층), 상문동 주민센터(3층)에서는 공동육아나눔터도 운영한다.

그밖의 지원혜택

그밖에도 어린이집‧유치원 최초 입학 아동에게 9만5000원(중복지급 안됨, 택1), 초등학교 입학 아동에게 10만원을 지급하는 입학축하금 제도, 임산부‧다자녀 가족에게 이용금액의 10%를 할인하는 임산부‧다자녀 가족 할인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니 거제시청 누리집 복지포털에서 확인하면 된다.

영아기 부모가 모두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1년 이내의 육아휴직 기간에 대해 통상임금의 80%(월 상한액 150만원, 하한액 70만원선)을 지급하는 육아휴직급여는 ‘고용24’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녀 양육을 위해 근무시간 단축이 필요한 경우 실시하는 육아기 근로시간단축 제도도 8세 이하 자녀에서 12세 이하 자녀로 대상이 확대돼 주당 15시간이상, 35시간 미만으로 사용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