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노자산 생물다양성포럼 “대흥란 이식기술 없어 원형보존해야”
거제노자산 생물다양성포럼 “대흥란 이식기술 없어 원형보존해야”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3.11.2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뉴스아이] 거제남부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 국회의원과 도의원, 환경단체가 공동 주최한 ‘거제노자산 생물다양성 포럼’이 열려 논란의 중심에선 멸종위기종의 보전방안이 논의됐다.

지난 24일 경상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는 고민정·김정호·윤미향·이수진(비례) 국회의원과 한상현 경상남도의원, 경남환경운동연합이 주최한 거제노자산 생물다양성포럼이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약 3시간 동안 열렸다.

이번 포럼은 관광단지 개발과 관련 거제 노자산 일원을 대상으로 한 생물다양성 조사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환경영향평가 협의기관, 검토기관, 작성기관 및 시민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발예정지의 멸종위기종 보전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김정호 국회의원 영상축사, 한상현 도의원 축사에 이어 1부는 이찬원 경남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대흥란과 식물상, 팔색조와 식물군집구조, 노자산의 거제도롱뇽을 주제 발제로 진행됐다.

2부 토론은 한국환경연구원 조공장 박사를 좌장으로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이정현 박사), 국립생물자원관(김창무 박사),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김대신 박사), 환경영향평가협회(박민대 회장), 노자산지키기시민행동(원종태, 박소현)이 참석했다. 당초 토론자로 참석하기로 한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 국장과 경상남도 관계자가 불참했다.

포럼에서 우리나라는 대흥란 이식을 한 번도 한 적이 없고 일본은 초기 연구 단계이며 제주세계유산센터는 배양은 했지만 이식은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포럼에서는 “부생생물의 특성상 대흥란의 이식하면 살 수 없기 때문에 원형보전해야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고 ‘최대한 원형보전지를 확대해야한다’(국립생물자원관 김창무 박사), ‘이식 연구가 끝날 때까지 이식여부를 결정하지 말고 보류해야한다’(경남도소통위원회 이인식)는 의견도 나왔다.

노자산지키기시민행동 관계자는 “거제외줄달팽이는 생태현황이 전혀 밝혀진 것이 없고 포획자체도 어려우므로 공동조사결과 발견된 개체는 원형보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국립경상대 이수동 교수는 ‘종분포 모델링을 활용한 거제도 팔색조 둥지 적지예측’ 발제에서 “거제 노자산은 팔색조의 핵심 둥지터로서 개발될 경우 팔색조 개체수 감소를 초래할 수 있어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안동하 박사(SOKN생태보전연구소)는 “거제도롱뇽은 거제도에만 서식하는 거제고유종이며 노자산 일원이 거제도롱뇽의 핵심서식지로서 개발될 경우 멸종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 서식지 보전 방안마련이 시급하다”고 발표했다.

또 참석자들은 “사업자가 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하는 현행 제도는 거짓부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객관성 확보를 위해 비용공탁제, 시민과학자 참여 등 대안마련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도 환경영향평가서의 거짓부실 여부를 따지는 ‘거짓부실검토 전문위원회’에 이해당사자인 환경평가협회 관계자가 참석하는 것은 공정성에 문제가 있어 제척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협의기관인 낙동강환경청과 승인기관인 경남도의 불참에 대해 주최측 관계자는 ”국민을 대표해서 국회의원들이 요청했는데도 불참한 것은 국민을 우습게 보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낙동강환경청은 지난 6월19일 거제남부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협의(조건부)를 완료했다. 협의조건은 골프장 예정부지 내 멸종위기종(대흥란, 거제외줄달팽이)을 경남도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추천하는 전문가로 추가 공동조사(7월 중)해 그 결과에 따라 토지이용계획을 수정하라는 것이다.

낙동강환경청은 공동조사결과에서 확인된 대흥란은 727개체, 거제외줄달팽이는 22개체에 대해 원형보전과 이식 이주 의견을 경남도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자산지키기시민행동은 노자산골프장 개발 중단, 멸종위기종 원형보전 등을 주장하며 거제시청 앞에서는 집회를 낙동강환경청 앞에서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