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옥산성, 18일 국가 사적 승격 위한 학술대회
거제 옥산성, 18일 국가 사적 승격 위한 학술대회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3.10.1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뉴스아이]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현재 도 기념물로 지정돼 있는 거제 옥산성을 국가 사적으로 승격시키기 위해 오는 18일 오후 1시 거제도서관 아트홀에서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이 주관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발표는 ‘거제 옥산성과 명진현’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심봉근 전 동아대학교 총장)을 시작으로 △거제시 성곽문화재의 현황과 향후 과제(나동욱 영남성곽연구소) △고고자료를 통해 본 옥산성(구형모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 △거제 옥산성의 역사적 성격(박성현 서울대학교) △거제 옥산성 축성의 특징과 의의(최관호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거제 옥산성의 국가사적 지정가치(심광주 경상남도 문화재위원) 등 역사학과 고고학 분야 전문가의 발표로 구성됐다.

종합토론은 심봉근 전 동아대학교 총장이 주재하고 정의도 한국성곽학회 회장, 박종익 전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해 거제 옥산성의 사적 지정 가치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거제시는 성곽 문화재가 많이 분포해 성곽의 보물창고라 불리고 있지만 국가 사적은 둔덕기성 단 하나만 지정돼 있어 이번기회를 통해 거제 옥산성의 다양한 가치를 도출해 국가 사적으로 승격을 신청할 방침이다.

대상이 되는 거제 옥산성은 거제면 동상리에 소재하며 1974년 2월 16일 경남도 기념물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