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지역 정당, 대우조선노조 투쟁지지 “일방적 매각 중단하라”
거제지역 정당, 대우조선노조 투쟁지지 “일방적 매각 중단하라”
  • 윤광룡 기자
  • 승인 2019.02.19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실야합•재벌특혜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지키자”

거제지역 정당(노동당 거제시당, 녹색당 거제시당, 민중당 거제시당, 정의당 거제시당)과 대우조선노조는 “밀실야합과 재벌에 특혜를 주는 일방통행 식 대우조선해양 매각 절차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노동자들은 또다시 고용불안이라는 뒤통수를 맞게 됐다”고 우려했다.

19일 거제지역 정당과 대우조선노조는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는 주체 당사자인 노동조합을 완전히 배제한 정부-산업은행-현대중공업 주도의 밀실 협상”이라며 “대우조선의 일방 매각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자본의 밀실야합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은 거제 지역에 되돌릴 수 없는 심각한 경제적 위험”이라며 “부산, 경남으로 이어지는 조선 기자재 생태계를 한 번에 무너뜨리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삼성중공업이 지난 12일 인수 불참을 공식화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단일 후보로 현대중공업을 확정한 상황이다. 현대중공업과 본 계약 체결만 남아 있다.

이에 대해 거제지역 정당과 대우조선노조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자본의 밀실야합에 의한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은 절차와 명분 모두에서 잘못된 결정”이라며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 4년여 간 대우조선해양의 노동자들은 무너져 버린 대우조선을 지키기 위해 희망퇴직, 임금반납 등 온몸으로 맞서며 대우조선 정상화에 노력했다”며 “2019년 현재 3년 연속 흑자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정상화에는 관심이 없었다. 결국 매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한 “대규모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동종사(현대중공업) 매각은 중단돼야 한다”며 “지난 4년 간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살인적인 구조조정을 겪으며 거제경제가 무너져 내렸다. 동종사 매각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인수합병은 현대가 불과 4000여 억원만 출자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공정위 심사 등 인수합병에 상당한 시일이 걸려 대우조선해양의 영업활동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도 있다.

이에 대해 거제지역 정당과 대우조선노조는 “여기에 매수자 실사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삼을 수 있어 설사 인수합병에 실패하더라도 결코 손해를 입지 않는다”며 “인수합병 소식만으로도 대우조선해양은 심각한 타격이다. 빠른 시일내 인수합병이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거제시민 역시 충격에 빠졌다. 거제 인구가 급감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다. 거제시민들은 많은 아픔을 겪으며 거제경제가 정상화 되길 간절히 바래왔다”며 “그러나 또다시 매각이라는 거대한 시련을 접하면서 거제시민들은 생존권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은 부산 경남 거제지역의 중소기업 중심으로 조선 기자재를 담당하고 있어 대우조선이 현대자본에 넘어가면 조선 기자재 생태계가 파괴 돼 지역경제의 몰락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거제경제를 살리고 노동자들의 고용을 확대하는 바람직한 매각이 아니라 현대자본에 특혜를 주고 지역경제를 말살하는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은 반드시 중단돼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거제지역 정당은 “대우조선해양의 일방적인 매각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현재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매각에 대한 당위성을 알리고 거제시민을 지키기 위해 대우조선노조와 연대해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