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거제시가 새롭게 추진하는 제도 & 시책 궁금해요
2017년 거제시가 새롭게 추진하는 제도 & 시책 궁금해요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7.01.1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2017년 달라지는 제도 및 시책을 소개하고 적극 홍보에 나섰다.

거제시는 달라지는 제도 16건과 신규시책 47건을 중점 추진하여 26만 거제시민에게 다양한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위기극복의 새로운 희망을 전달할 계획이다.

먼저 2017년 달라지는 새로운 제도 및 시책 중 서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용․노동 분야

지역 고용위기에 따라 노무관련 상담을 실시한다. 거제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으며 매월 둘째, 넷째주 수요일 14:00~17:00시 거제 조선업희망센터(부산은행 3층)에서 노무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거제 조선업희망센터를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운영하여 조선업종 퇴직(예정)자와 그 가정에 생계안정부터 재취업 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사업경영상 어려움에 직면한 중소 조선협력업체, 기자재업체 등에게 중소기업육성자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세제분야

환경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10년 이상 노후된 경유 승합․화물차량을 2016년 12월 31일 이전 차량등록 하고 2017년 1월 1일 이후 말소 후 신차구입 시 취득세 50%(최고 100만원 까지)감면한다. 감면기간은 2017년 6월 30일까지이다

-위생분야

중국식 음식점 전수점검 및 주방위생상태 개선을 추진한다. 중국음식점에 대한 식품안전관리 강화로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고 주방위생상태 조사 결과 주방 벽면타일 교체 등 대상업소를 선정하여 교체 지원을 추진한다.

-농정분야

농지전용부담금 납부 시 현금 외에 카드로도 납부가 가능하며, 농지의 효율적 이용을 도모하고자 농업진흥구역 내 설치할 수 있는 시설의 범위를 확대하고 농지 전용허가 가능한 시설물 중 일부 시설의 면적 상한을 확대한다.

또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교육·의료급여 수급자 및 일부 차상위계층 가정의 학생들에 대한 무상우유급식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교통분야

이륜자동차 신고 업무를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도록 하는 등 국민불편 규제를 해소하고, 현행 이륜자동차의 소유자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자 지역에 무관하게 사용신고가 가능해진다.

-복지분야

올해 1월부터 기초생활보장 등 복지급여 지급대상 선정기준인 중위소득이 4인 가족 기준으로 439만원에서 447만원으로 1.7% 인상됐다. 또한, 급여별 선정기준은 생계 134만원, 의료 178만원, 주거 192만원, 교육 223만원 이하 가구이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시민불편 현장 신문고를 운영

현장중심 행정추진으로 시민과 행정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민원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현장신문고를 운영할 계획이다. 전화 및 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동감․공감 토크콘서트

지역 현안문제에 대한 문제제기와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기초질서(불법 주‧정차, 불법 쓰레기 투기, 불법 광고물, 불법노점상)에 관한 주제로 토크 콘서트를 분기별 1회 정도 실시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지방세 세무교실 운영

기업체 대상 지방세 교육으로서 지방세 신고 시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해 발생하는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관내 기업체 회계 및 경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중에 실시할 계획이다.

-혼인신고 기념포토존 운영

거제시청 민원실 내에 혼인신고 시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포토존을 설치하여 새로운 가정을 이룬 부부들에게 추억을 선물할 계획이다.

-거제시 사회복지박람회 개최

지역사회 내 복지기관, 시설, 단체 등 다양한 복지주체가 참여하여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 공유와 각종 전시․체험마당․ 문화공연 등으로 구성된 복지박람회를 개최한다. 행사는 2017년 9월경 거제시 체육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공동육아 나눔터(우리아이함께키움터) 개소

자녀들의 돌봄 활동지원을 위해 양육관련 물품 비치 및 대여, 육아정보 제공 등 양육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옥포2동 주민센터(2층)와 아주동 근로자가족복지회관(3층)에 공동육아 나눔터(우리아이함께키움터)를 개소한다.

-지역사회-학교-가정이 함께하는 청소년 인성교육

청소년들이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길러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를 사전예방하고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해 연중 관내 초등학생 400여명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지도자가 학교 및 청소년 기관을 방문하여 집단․상담을 실시한다.

-청소년 금연실천 페스티벌 운영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하고자 관내 중․고등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흡연 예방교육 및 금연 골든벨 및 금연캠프 운영, 금연포스터 그리기 대회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2017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를 통해 시민들이 시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제도와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널리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2017년 달라지는 제도 및 시책은 거제시청 홈페이지 ‘거제소식’ 팝업존에서 자세히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