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 촉구
김한표 의원,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 촉구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7.03.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에서 정부지원 촉구 기자회견 중인 김한표 의원

김한표(자유한국당·거제) 의원이 지난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김한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조선산업의 큰 기둥 중 하나인 대우조선이 올해만 1조 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확정하는 등 필사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유동성 문제로 단기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그럼에도 정부가 이런 참혹한 현실을 방관하고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아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이 침몰하면 당장 3만 명이 넘는 사람이 일자리를 잃게 되고, 협력업체 연쇄 도산 등으로 국내 조선업 생태계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책은행, 시중은행, 투자자, 노동자 모두의 적극적인 지원과 강력한 정상화 의지가 필요하다. 정치권도 대선에만 매몰되지 말고 대우조선 회생에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한표 의원 기자회견 전문이다.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지원 방안 마련 촉구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경남 거제 출신의 김한표 의원입니다.

국내 조선산업은 수주절벽 등 업황 부진으로 큰 어려움에 처해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조선의 큰 기둥중 하나인 대우조선은 올해에만 6척, 1조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확정했으며 추가로 3조원 규모의 수주 협상을 진행하는 등 필사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유동성 문제로 단기적인 어려움에 처해있습니다.

대우조선의 정상화 방식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들이 있겠지만, 산업차원의 중요성, 고용·지역경제·금융시장 등 국가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고려할 때, 대우조선을 살려야 한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입니다. 지금 대우조선은 3만여명의 근로자와 1,300여개의 협력업체가 생사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우조선이 당면한 위기에 휩쓸려 침몰하고 만다면 당장 3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고 거래중인 협력업체가 연쇄 도산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산·전남·경남 등 남해안 전체의 침체로 이어져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중소기업·자영업자에게도 크나큰 충격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수주잔량 세계 1위인 대우조선의 몰락은 국내 조선산업 전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과 거래중인 기자재 납품 등 협력업체가 연쇄 부실화됨에 따라, 여타 조선사도 제때 납품받지 못하는 등 조선산업의 생태계 기반 자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특히, 대우조선이 보유한 세계 일류의 조선기술과 경험이 사장될 경우에는 조선산업 및 국가경제적 차원에서 큰 손실이 될 수 있고, 핵심기술이 중국·일본 등 경쟁국가로 유출될 경우에는 오히려 큰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

아울러, 대우조선에게 20조원이 넘는 여신을 제공한 금융권과 대우조선을 믿고 투자한 소액주주·투자자에게도 상당한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위기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힘을 합쳐 대우조선을 반드시 정상화시켜야 함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부는 참혹한 조선업의 현실을 방관하면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어 개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현 정부가 책임회피에 급급하여 대우조선 문제를 다음 정부로 어물쩡 넘기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입니다. 당면한 문제를 즉각 해결하지 않고 차기정부까지 단순히 연명하는 것은 오히려 회사의 근원적 경쟁력 상실로 이어져 정상화 기회를 잃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편, 정부와 일부 국책은행의 노력만으로 대우조선이 직면한 위기를 모두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우조선이 누적된 악재를 모두 해결하고 근원적으로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조금씩 양보해야 합니다.

국책은행, 시중은행, 회사채·CP 투자자, 협력업체, 근로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회사와 노조의 강력한 정상화의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국민여러분! 정치권도 대선에만 매몰되기 보다는 당면 경제현안인 대우조선 문제해결을 위해 초당적인 협력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국회의원 김 한 표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지원 방안 마련 촉구 서명 의원

홍준표 경상남도 도지사
강석진 국회의원·김기선 국회의원·김규환 국회의원
김도읍 국회의원·김상훈 국회의원·김석기 국회의원
김선동 국회의원·김성원 국회의원·김성찬 국회의원
김종석 국회의원·김한표 국회의원·민경욱 국회의원
민홍철 국회의원·박대출 국회의원·박완수 국회의원
성일종 국회의원·엄용수 국회의원·유기준 국회의원
윤영석 국회의원·윤한홍 국회의원·이군현 국회의원
이명수 국회의원·이장우 국회의원·이종배 국회의원
이채익 국회의원·이철우 국회의원·이헌승 국회의원
임이자 국회의원·정용기 국회의원·정태옥 국회의원
조훈현 국회의원·주광덕 국회의원·지상욱 국회의원
최연혜 국회의원·추경호 국회의원·함진규 국회의원
홍일표 국회의원 (총 38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