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2만TEU급 세계 최대 컨船 건조
삼성중공업, 2만TEU급 세계 최대 컨船 건조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7.03.1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MOL사에서 수주한 컨船 4척 중 첫 선박 명명식 개최
현존 세계 최대 크기 선박, 2만TEU급 컨테이너선 시대 열어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건조 기록을 수립하고, 2만TEU급 컨테이너선 시대를 열었다.

삼성중공업은 일본 MOL(Mitsui O.S.K Lines)사로부터 2015년 2월에 수주한 2만150TEU급 컨테이너선 4척 중 첫 번째 선박 건조가 완료됨에 따라 15일 거제조선소에서 명명식을 개최했다.

명명식 행사는 삼성중공업 박대영 사장과 MOL사 이케다 준이치로 사장 등 양사 관계자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이 선박은 이날 ‘MOL TRIUMPH’호로 명명됐다.

MOL TRIUMPH 호는 길이 400m, 폭 58.8m, 높이 32.8m로 컨테이너 2만150개를 한 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초대형 선박이다.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건조된 컨테이너선 가운데 가장 큰 선박이자, 컨테이너선의 2만TEU 시대를 연 최초의 선박이다.

또한, 이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프로펠러, 프로펠러 앞뒤 물의 흐름을 제어해 추진력을 향상시키는 러더벌브와 스테이터 등 각종 에너지 절감장치를 장착한 친환경 선박이다.

삼성중공업은 대덕선박연구센터에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예인수조 등 각종 시험설비와 우수한 연구 인력을 토대로 컨테이너선의 대형화와 선박 운항계획에 최적화된 선형 개발을 선도해 왔다.

이번에 2만TEU급 컨테이너선 건조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월 강재 절단식 이후 약 15개월에 걸친 건조 과정 동안 철저한 안전관리를 바탕으로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이 이 선박을 건조해 선주 측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명명식을 마친 MOL TRIUMPH 호는 출항준비 등 마무리 작업을 거쳐 3월 27일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이 선박을 포함해 올해 총 10척의 2만TEU급 컨테이너선을 인도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컨테이너선의 2만TEU 시대를 세계 최초로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면서 “나머지 초대형 컨테이너선도성공적으로 인도할 수 있도록 공정과 품질,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컨테이너 1개의 길이는 약 6.1m로 2만150개를 한 줄로 연결하면 길이가 무려 123km로 이는 서울에서 세종시까지의 직선 거리에 해당한다. 즉,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한 줄로 늘어서 있는 컨테이너 전체를 이번에 건조한 선박이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