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소방서, 봄철 화재예방 특수시책 ‘내 손안의 수신기’ 추진
거제소방서, 봄철 화재예방 특수시책 ‘내 손안의 수신기’ 추진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4.05.2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뉴스아이] 거제소방서(서장 전수진)는 봄철 화재예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스마트폰으로 보는 ‘내 손안의 수신기’ 특수시책을 추진했다고 22일 밝혔다.

거제소방서에 따르면 봄철 기후변화로 인한 소방시설 오작동이 많고 비화재보 출동으로 소방력이 낭비되는 실정이다. 또한 야간, 공휴일 등 소방안전관리자가 부재일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어렵다.

이에 거제소방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소방시설 수신기(R형)를 원격으로 확인 및 제어하는 ‘내 손안의 수신기’ 시책 추진에 나섰다. 시책 추진 대상은 해발고도가 높은 산에 위치하여 습도로 인한 잦은 오작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를 선정했다.

거제소방서는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하부장에 위치한 R형 수신기와 시설관리자의 스마트폰을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통해 연동했다. 소방시설 작동 시 관리자는 스마트폰으로 소방시설 작동 위치 확인 및 CCTV를 통해 현장을 파악한다.

비화재보 오작동으로 확인된 경우 즉각적인 정비 또한 가능하다는 게 소방서 설명이다. 거제소방서는 오는 5월까지의 오작동‧비화재보 건수를 파악하여 시책 실효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김정호 예방안전과장은 “이번 시책을 통해 소방대상물 비화재보로 인한 소방력 낭비 문제 해소와 관리자의 신속한 대응을 통한 피해저감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