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파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겨울철 한파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3.11.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뉴스아이] 거제시보건소는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겨울철 한파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방문건강관리 대상은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및 접근이 어려운 건강취약계층이다.

거제시 보건소에 따르면 3400여 가구를 등록관리하고 있으며 이들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등 대부분 한파에 취약가구들이다.

방문건강관리는 방문간호사 6명이 방문·전화·문자로 한파대응 행동요령 및 한랭질환 예방수칙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가정방문을 통해 혈압, 혈당 측정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한랭질환에 특히 취약한 독거노인 등 1000명에게는 한파 대비 물품(목도리,핫팩)을 제공하며 한파 쉼터 운영에 관해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겨울철 한랭질환 예방수칙은 △가벼운 실내운동 및 실내적정온도(18~20℃)를 유지 △야외활동 자제, 부득이 외출 시에는 내복, 목도리, 장갑 등으로 노출부분 보온 △충분한 영양섭취와 수분 공급 유지 △낙상사고를 줄이기 위해 보폭을 줄이고 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된 신발을 착용하기 등이다.

조정순 건강증진과장은 “독거노인 등 어르신은 겨울철 한랭질환에 특히 취약하므로 한파로 인한 피해를 최소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