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85.4% 반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85.4% 반대”
  • 진평철 기자
  • 승인 2023.05.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 결과 발표

[거제뉴스아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 예고 일정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오염수 해양 투기로 인한 환경오염과 바다 생물의 방사성 물질 오염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큰 상황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한 국민 우려를 불식시키고 과학인 입장으로 오염수 해양 투기를 검증하겠다고 5월 21~26일 까지 일본에 시찰단을 파견한 상태다.

그러나 시찰단 파견과 별개로 국민의힘은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괴담으로 치부하며 후쿠시마 오염수를 10ℓ도 마실 수 있다는 교수를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고 대통령실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우리나라 원전에서 배출하는 방사성 물질이 후쿠시마 오염수에 들어 있는 방사성 물질보다 더 많다는 망언을 하기에 이르렀다.

우리 국민은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고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우리 정부에 국민의 뜻을 전달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주요 사회적 현안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국민 설문을 진행했다. 여론조사는 2023년 5월 19일부터 22일 까지 4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설문 문항은 오염수 방류 찬반 /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한 신뢰도/ 오염수 해양 방류 시 수산물 소비 의향 /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한 정부 대응 평가 등 총 11가지 문항으로 구성해 조사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조사대상의 85.4%가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반대 의견은 조사 대상의 연령, 성비, 정치 성향에 관계없이 고르게 분포되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우리 국민의 79.0%는 일본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많은 전문가들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는 대신 지상에 장기 보관을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78.3%에서 지상에 처분 시설을 만들어 장기 보관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오염수 해양 방류가 국제 해양법 위반 소지가 있으므로 우리 정부가 나서서 일본 정부를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도 조사대상의 75.4%에서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 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조사 대상의 72%에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답변을 했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어도 바로 우리 수산물이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수산물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 밖에 없다.

한국은 현재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인근 8개현의 수산물을 수입금지하고 있다.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우리 식탁의 안전과 어민, 수산업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어떤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질문에는 현재 보다 더 확대 강화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내려야 한다는 의견이 61.6%에 이르렀고 현재의 수입금지 조치만 유지해도 된다는 의견이 23.4%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 의견이 대다수였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관련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한 평가는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가 64.7%,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가 29.4%로 부정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일반 인식 조사에서 거의 모든 질문에 성별, 나이, 지역, 정치 성향 등을 가리지 않고 비슷한 의견을 보였으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우리 정부 정책에 관한 평가는 정치성향, 연령, 성별에 따라 다소 다른 의견을 보였다.

하지만 괄목할 만한 점은 자신의 정치 성향이 보수라고 답한 응답자 중 46.6%가 윤석열 정부 대응을 잘하고 있다고 답한 반면, 46.3%가 잘못하고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는 점이다.

보수 응답자 중에서도 절반이 윤석열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에 대해 부정 평가한 것이다. 자신의 정치 성향이 진보라고 답한 조사 대상은 정부 대응에 대한 긍정평가 16.6%,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가 80.0%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