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복지서비스 신청 증가에 신속대응으로 호응
거제시, 복지서비스 신청 증가에 신속대응으로 호응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2.11.1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뉴스아이]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적극적인 복지서비스 지원대상자 발굴 및 신청에 따른 신속한 업무 처리로 취약가구 맞춤형 지원에 힘쓰고 있다.

2021년 10월부터 기초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 폐지 및 코로나19의 장기화, 조선산업 불황 등에 따른 실직자 급증, 지역 경기 침체로 지역 내 위기가구가 증가해 복지서비스 신청건이 2020년(1만691건) 대비 2021년(1만4410건)에는 약 35% 증가했고 2022년 10월 말 기준 약 1만건으로 지속적으로 신청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행복생활국 생활지원과 통합조사팀은 급증하는 복지수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어려움에 처한 신청 가구에 대한 조사 결정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위기 상황을 해결하고 법률제도에서 소외된 가구에 대해서는 지방생활보장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한 다각적 지원을 실시하여 누구나 쉽게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인구수 대비 직원 1인당 맞춤형 복지 신청에 따른 조사 건수가 경상남도내에서 가장 많음에도 불구하고 신속 정확한 업무처리를 위해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실천함으로써 주민이 피부로 체감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으며,

아울러 매월 ‘나눔 톡(talk!)톡(talk!)’의 날을 운영하며 다양한 복지서비스 신청 사례를 공유하고 직원간의 업무연찬을 통한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여 정확한 조사로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거제시민의 생활안정과 가족기능 회복을 위해 불철 주야 애쓰는 통합조사팀의 숨은 공이 크다. 앞으로도 위기에 처한 시민에게 맞춤형 복지 지원이 신속하고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