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삼성重,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 진평철 기자
  • 승인 2022.11.0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웨이 DNV선급으로부터 AiP 기술 인증 획득
다양한 연료전지기술 확보, 조선업계 수소모빌리티 선도
김진모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오른쪽)이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본인증 획득 후 안드레아스 크리스토페르센 DNV 한국 도면승인센터장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김진모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오른쪽)이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본인증 획득 후 안드레아스 크리스토페르센 DNV 한국 도면승인센터장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거제뉴스아이] 삼성중공업은 '액화수소 연료전지 선박 추진 시스템 개발에 성공,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기본 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받은 기술은 액화수소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를 통해 만들어낸 전력을 선박의 추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삼성중공업은 국내 수소 관련 업체들과 공동연구를 통해 시스템 개발 및 선급 인증을 획득했다.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액화수소 저장탱크 개발에는 범한퓨얼셀과 정우이엔이가 각각 참여했으며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제어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관리 시스템(Power management system)은 에스엔시스가 담당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을 상용화하기 위해 부산대학교 수소선박기술센터와 DNV선급, 국내 업체들과 수소 기술 연구개발부터 제작, 인증까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연료전지는 전력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어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으며 세계적으로 기술 확보에 집중하고 있는 분야이다. 삼성중공업은 조선 업계에서 가장 앞서 선박용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착수해 핵심기술을 축적해 오고 있다.

2019년에도 업계 최초로 LNG 연료를 활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추진 A-MAX급 원유운반선을 개발하고 선급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LNG운반선까지 그 적용범위를 확대하는 데 성공했다.

김진모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은 "삼성중공업은 SOFC, PEMFC 등 다양한 연료전지를 활용한 선박용 수소 발전시스템의 가능성을 앞장서서 열어가고 있다"며 "조선해운업계에서 수소모빌리티 기술을 계속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산·학·선급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PEMFC : 고분자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비교적 저온에서 작동하고 컴팩트한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빠른 시동이 가능하고 반복적인 가동/정지에도 내구성이 좋아 모빌리티분야 적용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