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보건소, “당뇨병 집중관리 프로그램, 혈당 조절에 효과”
거제시보건소, “당뇨병 집중관리 프로그램, 혈당 조절에 효과”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2.07.21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뉴스아이] 거제시보건소(소장 반명국)는 4월 11일부터 7월 15일까지 당뇨 질환자를 대상으로 합병증을 예방하고 자가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당뇨병 집중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참여자 94%의 당화혈색소가 감소하는 등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당화혈색소 7.0% 이상인 참여자가 3개월동안 매일 자가 혈당을 모니터링하고 간호사가 1:1 맞춤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주도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사전-사후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해 참여자의 향상도를 확인 후 우수 변화자 5명에게 기념품을 제공했다.

참여자들의 프로그램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8점 이었고 특히 프로그램의 좋았던 점에 대한 질문에서 ‘객관적인 혈당 수치를 매일 확인함으로써 식이, 운동 등 건강생활실천에 동기부여가 됐고, 더 신경쓰게 됐다’는 답변이 많았다.

송정희 건강증진과장은 “거제시 당뇨병 유병률은 매년 증가 추세이나, 당뇨병 치료율은 경남·전국 대비 낮은 수치로 적절한 당뇨병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당뇨 질환자 및 고위험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집중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건강관리능력 및 건강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심뇌혈관질환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거제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상담실(055-639-6227)로 전화 또는 방문하면 되고 연중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