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문화원, 기성관에서 전통혼례식 열어
거제문화원, 기성관에서 전통혼례식 열어
  • 진평철 기자
  • 승인 2021.12.0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문화원은 지난 4일 거제면 기성관에서 전통혼례식을 거례했다. 김평철 거제향교 전교의 집례로 진행되었으며 많은 거제시민들의 호응으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신랑 신부와 하객들을 축원하는 비나리 공연으로 혼례식이 시작되었으며 질청에서 신랑을 태운 사인교와 신부를 태운 가마가 풍물공연팀의 인도하에 기성관에 들어올 때는 지나가는 시민들과 하객들의 뜨거운 환영을 받았다.

이날 전통혼례식은 거례선언 후, 기러기를 모시는 전안례(奠鴈禮), 신부를 맞이하는 친영례(親迎禮), 혼례에 임해 몸과 마음을 정갈하게 하는 관세례(盥洗禮), 큰절로 상대방에게 백년해로를 서약하는 교배례(交拜禮), 술잔을 채워 하늘과 땅에 부부의 도리를 지키겠다는 것을 서약하는 서천지례(誓天地禮), 배우자간에 도리를 지켜 평생을 변함없이 사랑할 것을 서약하는 서배우례(誓配偶禮), 표주박잔에 술을 나누어 마시고 표주박을 합쳐서 한 몸이 되었음을 상징하는 근배례(巹盃禮)를 끝으로 혼례식을 마쳤다.

한편 거제문화원은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옛날 옛적 거제도 이야기’와 ‘재밌는 거제도 사투리’를 배포했다.

거제문화원은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고 일상에서 우리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통혼례식을 올리고자 하는 거제시민들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