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정책은 물론 결혼지원정책도 필요하다
출산정책은 물론 결혼지원정책도 필요하다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1.06.1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6회 거제시의회 제1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 / 강병주 의원
강병주 의원
강병주 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제시의회 운영위원장 강병주입니다. 거제시민 여러분! 변광용 시장님을 비롯한 1,500여 공무원 여러분과 언론사 기자 여러분! 아울러 존경하는 옥영문 의장님!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우리 거제시는 저출산 문제 해소와 아이들이 살기 좋은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출산 대응분야, 고령화사회 대응, 인구유입 활성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등 다양한 정책을 수립해 시행 중에 있으며, 6월부터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젊은 거제, 활기찬 거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하지만 고령화 대응 정책 및 저출산 대응 정책, 인구유입 정책과 함께 꼭 필요한 정책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결혼 지원 정책입니다. 현재 거제시에는 다양한 정책이 있지만 정작 결혼 지원을 위한 정책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본 의원은 결혼과 관련한 비용을 최근 계산해 보았습니다. 거제지역 예식장을 기준으로 최소 500~800만 원의 예식장 비용이 소요되며, 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을 뜻하는 ‘스드메’에 200~400만 원, 사진촬영 100~200만 원, 기타비용으로 100만 원 등 최소 1,100만 원에서 최고 1,500만 원의 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인생의 큰 행사인 결혼식이지만 적잖은 비용 부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적 사정이 여의치 않은 커플들은 결혼에 대해 머뭇거리게 되는 경우가 있고, 결혼을 미루다 결혼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도 나타나는 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거제라고 다른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도 시민들의 결혼식을 지원하는 방안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현재 여러 지자체에서 지역민들의 결혼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자체에서 미혼남녀들을 모집해 미팅행사를 주선하거나, 결혼식장으로 강당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수립해 신혼부부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거제시 또한 이처럼 결혼친화도시로 유도하는 정책들이 필요합니다. 거제시에는 현재 18개 면·동 주민센터가 있습니다. 그 중 장평동, 수양동, 옥포2동 등은 최신 시설로 몇 년 새 신축되었고, 강당 또한 시설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이런 시설들을 활용해 주말 결혼식장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지역의 프리랜서들과 계약해 저렴한 가격으로 메이크업이나 사진촬영을 지원하고 주변 음식점들도 연계시켜 상생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 사진촬영 등 지역 프리랜서들과 연계를 한다면 그들에게 경제적 효과가 나타나고, 신랑신부에게는 비용절감 효과까지 1석 2조의 긍정적 효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화려하고 다양한 뷔페는 아닐지라도 주변 음식점과 연계로 좋은 음식을 대접한다면 지역경제의 낙수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랑신부는 물론 지역 프리랜서, 지역 음식점의 경제적 선순환으로 또 하나의 상생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예식장 대관 비용과 식대까지 총액은 200명 기준으로 약 500~800만 원인데, 지역 음식점에서 1만 원일 경우 200만 원으로 셈할 수 있어 대폭 절감이 됩니다.‘스드메’는 통상 200~400만 원일 때, 인터넷으로 대여가 가능한 턱시도, 드레스 대여비 30만 원, 프리랜서 메이크업 1인당 8만 원, 신랑ㆍ신부 모두에게 적용할 경우 20만 원 미만이 되며, 프리랜서 사진촬영 50만 원 미만으로 셈을 해도 총액은 100만 원이 되어 절반 가량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불확실한 현 시대는 젊은 세대들의 연애, 결혼, 출산 포기라는 ‘3포 세대’를 넘어 5포, 7포 세대라는 용어까지 나온 실정입니다. 인구 평균 연령이 30대 중후반이라는 젊은 도시 거제를 지향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라면,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일 수 있는 ‘결혼식’을 보다 부담이 덜한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조례 제정 등 정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