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인스타그램 블로그 기초자치단체 중 ‘전국 최고’
거제시 인스타그램 블로그 기초자치단체 중 ‘전국 최고’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0.11.1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식 SNS 시민소통, 홍보 플랫폼 역할 “톡톡”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분야의 홍보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거제시(시장 변광용)가 공식 운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채널이 시민과의 소통, 홍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12일 거제시에 따르면 요즘 가장 핫하다는 인스타그램의 수치 확인 결과 지난 11월 3일 게시한 ‘아주동 서당골천 빛축제’가 2만7770회 노출 되었고 반응(댓글, 프로필방문, 좋아요, 다이렉트메시지 등)만 1721개에 달한다.

또 지난 10일 업로드한 거제시청 여자씨름단 우승 소식은 24시간도 지나지 않아 노출 1만 회, 반응은 1000개를 넘었다. 이런 인기는 사람 관계 기반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파악하여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분석, 운영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놀러올 거제, 소소한 거제, 거제이야기, 거제짤막소식의 4가지 카테고리로 운영하는 블로그도 지역소식을 전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이는 블로그 사용자의 비교 지표에서도 엿보인다. 거제시 블로그는 모든 블로그 채널 중 조회수, 방문자수, 순방문자수의 상위 5% 그룹 평균보다도 훨씬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이것은 블로그 지수(운영 수준)가 높다는 말과도 같은 것으로써, 블로그 로직이 변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글의 신뢰성, 전문성, 관련성(주제 적합성) 등을 잘 이해하고 키워드 선정, 배치 등의 전략으로 원고를 제공한 거제시 소셜미디어 시민홍보단의 공이 크다는 평가다.

김형철 홍보담당관은 “소통 채널로써 점점 중요해지는 SNS로 더 많은 소식을 더 많은 사람에게 바이럴 될 수 있도록 노출 시스템을 잘 반영해 시민과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거제시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만3900명, 블로그 1만3500명이다. 팔로워는 일명‘유령 팔로워’가 상당수인 채널이 많아 노출 판단 지수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운영 수준은 결국 노출 수, 사용자 반응 등의 인사이트로 판단하며, 두 플랫폼 모두 기초자치단체 중 전국 최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