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차량 ‘안전속도 5030’ 알고 있나요
[기고] 차량 ‘안전속도 5030’ 알고 있나요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20.03.1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경찰서 교통조사팀장 임우창

정부에서는 국정과제로 2022년까지 교통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위해 보행자보호의무 강화, 민식이법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가운데 보행자 사고 비율이 38%, 인구10 만명 당 보행 중 사망자 수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0개국 중 가장 높은 편으로 선진국에 비해 보행자 안전수준이 크게 떨어져 있다.

차량 ‘안전속도 5030’은 보행자 교통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시부 도로에서 차의 속도를 감속시켜 보행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정책으로 주요 도시부 차량 속도를 일반도로는 시속50km,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30km 이하로 차량속도 하향 정책이다.

최근 도로교통안전공단에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제한속도를 낮출 경우 차량과 충돌했을 때 보행자가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시속 60km에선 92.6% 달하지만 50km에선 72.7% 낮아지고 시속 30km에선 중상확률이 15.4%로 대폭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거제 관내에서는 교통사고사망자 17명 발생, 사망자 중 7명(58%)이 보행자였으며 사고원인은 신호위반 등 다양하지만 과속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보행자에게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보행자 교통사망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차량 운행 시 제한속도를 꼭 준수해야 하며 특히, 보행자 통행이 많은 어린이보호구역, 생활도로에서는 반드시 일시정지 후 좌·우를 확인하는 등 보행자에 대한 배려, 양보운전이 필요하다.

거제경찰서에서는 상반기 보행자 교통사고다발지점, 도시부 도로, 생활도로 등을 전수 조사해 제한 속도하향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며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 교통안전 슬로건으로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을 통해 보행자, 운전자 상대 교통법규준수 홍보활동을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