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화재없는 따뜻한 겨울나기
[기고] 화재없는 따뜻한 겨울나기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9.12.05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소방서 거제119안전센터 소방사 임종섭

유난히도 많았던 가을 태풍이 지나고 어느덧 추운바람이 옷깃을 스치는 겨울의 문턱인 12월 쌀쌀해지는 계절, 가정뿐만 아니라 상업지역이나 시장에 있는 점포에서도 흔히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이 사용된다. 그로인해 사소한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거제소방서는 화재를 예방하고 겨울철을 대비한 안전대책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함에 있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전기장판, 전기요 등 전기를 이용한 난방기구는 안전성이나 성능이 법규로 정한 기준에 적합한 규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둘째. 난방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점검이 필요하다. 특히 전선에 피복이 벗겨진 곳은 없는지, 열이 발생하는 부분에 먼지 등 이물질을 확인하고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 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셋째. 외출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외출을 해야한다.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 외출을 감안하여 저온으로 설정 후 외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리 저온으로 설정했다 하더라도 전원 켜진 상태로 오래있다보면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반드시 전원을 꺼야한다.

넷째. 겨울이 지나 전기장판, 전기요 등을 보관할 때에는 내부 열선이 꺾이지 않게 동그랗게 말아서 보관해야 한다. 접어서 보관할 경우 내부 열선이 손상될 수 있어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보관할 때도 주의를 하도록 한다.

추운 겨울 난방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위와 같은 주의사항은 반드시 지켜주길 당부드린다. 우리 모두가 평소 안전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사용습관을 들인다면 겨울 난방용품은 우리에게 항상 고마운 존재로 남을 것이다.

사소하지만, 사소한 만큼 더욱 중요한 겨울 난방용품 사용법 실천으로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이 되길 소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