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중장년 1인가구 복지서비스 지원 앞장”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중장년 1인가구 복지서비스 지원 앞장”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9.11.12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포종합사회복지관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후원하고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2019년 민관협력 사회안전망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민관협력 사회안전망구축사업은 최근 전통적 가족해체와 양극화 심화 등으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중장년 1인가구의 고독사 문제해결을 위해 ㈜KT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사물인터넷 기반 ‘안심케어서비스’를 도입했다.

KT 거제지사, 거제시청(주민생활과 희망복지지원단)과 함께 중장년 1인가구 중 활동제한형 및 은둔형 고독사 고위험 중장년 1인 50세대를 선발하였으며 6월부터 2000여 만원의 예산으로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탑재된 LED전등을 주거지에 설치했다.

설치된 사물인터넷(IOT) 전등은 동작감지센서를 통해 일정시간 움직임이 없을 시 KT 정보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담당자에게 문자알림으로 고독사를 예방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업은 옥포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면·동주민센터 더불어 거제시청(주민생활과 희망복지지원단) 맞춤형복지담당과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마련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도 1인가구의 관계망형성을 위한 소셜다이닝 활동, 영양결핍 및 결식 고위험 급식지원서비스, 위기가정 틈새 긴급지원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함께 지원하고 있다.

옥포종합사회복지관은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사회적 고립에 따른 고독사 대응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이번 사업의 적정성과 효과성을 적극 검토해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