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거제시장, 태풍 다나스 피해 현장 즉시점검
변광용 거제시장, 태풍 다나스 피해 현장 즉시점검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9.07.21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21일 오후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 내습으로 침수와 도로법면 유실 등의 피해를 입은 현장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간부 직원들과 함께 아주터널 장승포방면 지하차도 출구(국도14호선)와 덕포IC입구(국지도 58호선) 도로법면 유실 및 복구현장, 장목면 외포리 및 대금리 (시도13호선 및 국지도58호선) 일대 현장(5곳)을 찾아 휴일에도 쉬지 않고 복구에 구슬땀을 흘리는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빠른 시일 내 회복이 되도록 복구방안을 신속히 추진할 것을 관계공무원들에게 주문했다.

특히 변 시장은 아주터널 장승포방면 지하차도 출구 현장에서 “사면정리 및 보강작업 후 도로에 우수로 인한 토사가 유입되지 않도록 천공을 해서 배수공을 만드는 방법 등 사후보완에 철저를 기하라”며 “진주국토관리청과 협의해 항구적인 복구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덕포IC입구 등 도로법면 유실과 관련 “2차 유실이 생기지 않도록 방수포 등 일차적 작업 후 복구계획을 수립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해 계단식 옹벽이나 구조물 설치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게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태풍에 의해 밀려온 해양쓰레기가 적치된 학동몽돌해수욕장 및 농소해수욕장을 방문해 복구중인 직원, 현장관계자 및 주민,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며 빠른 시일 내 복구할 수 있도록 예산, 인력 등을 신속히 투입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변 시장은 지난 6월 집중호우시 침수피해를 입었던 구 해양파출소 일원을 돌아보며 원인이 되었던 고현항재개발사업장을 현장 점검했다.

현장점검 결과 배수펌프장 유입관로를 설치하고 고현항 사업구역 내 임시수로(토사측구)의 규격을 확대해 대비한 결과 이번 태풍에 침수피해를 잘 예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거제시는 태풍 북상에 앞서 지난 18일 인명피해 제로 및 물적피해 최소화를 위해 상황판단 및 대책 점검회의를 갖고 지역 내 재해취약지구, 각종 수리시설 등 현장점검을 철저히 할 것과 피해 발생 시 지역주민 생활 안정화를 위해 응급복구를 신속히 실시할 것을 지시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펼쳤다.

이어 19~20일에는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가운데 관내 주요도로, 농가, 각종 공사현장 및 기반시설 등을 방문 점검해 태풍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변 시장은 “전 공직자의 철저한 대비로 피해 규모가 당초 걱정했던 것만큼 크지 않았다”며 “피해조사와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연재해는 피할 수 없지만 이번 태풍을 계기로 지대가 낮은 지역의 주택침수를 방지하고 부실한 도로법면, 하천제방 등이 필요한 곳은 미리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현장점검과 소요예산 등을 미리 확보하여 만일의 재해에 대응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태풍피해 현장점검을 마친 변 시장은 구 신현지구대 부지(고현동 35-4번지 일원)를 찾아 부지활용방안을 논의했다.

당초 공용주차장 건립을 검토하였으나, 변 시장의 지시로 위치상 효율성이 떨어져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시공원조성 및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하라고 검토해 변경추진하게 된 곳이다.

관련부서에서는 고현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주차장은 물론 시민공연시설,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일자리관련, 노인관련 등 업무지원이 이루어지는 복합기능 어울림센터로 추진중에 있다.

변 시장은 “지하공간을 이용해 주차면적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고, 도시재생의 목적에 맞게 각종 업무편의시설이 집중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나머지 공간을 휴식공간이나 문화예술향유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시민들에게 돌려드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