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올해 적조 고수온 피해 없이 넘어간다
거제시, 올해 적조 고수온 피해 없이 넘어간다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9.07.0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식어장 대응 현장 점검 및 어업인 격려

거제시는 지난 6월 28일 육해상 양식어장을 방문하여 적조 고수온 대응상황 점검에 나섰다.

거제시는 고수온과 적조에 대비하여 황토 확보, 대형 액화산소 저장 공급설비 7개소 설치, 어류 질병 면역 증강제 공급, 현장 지도반 편성, 개별어장 지도, 긴급 방류 희망 어업인 조사 등 매뉴얼에 따른 종합 대응추진과 자체 U-IT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수온정보를 밴드와 SMS를 통해 어업인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날 어업인들은 부시장님 방문에 고마움을 나타내면서 “적조 등 피해가 발생하면 폐사어류의 신속한 처리와 복구비 지원을 부탁한다”며 “최근 수산물 국내 소비 감소와 일본 수산물 수입 통관기간 단축으로 인한 수입물량 증가로 출하시기를 넘긴 어류가 많이 사육되는 어려움이 있다”는 고충을 토로했다.

허동식 거제부시장은 “어업인과 행정이 협력한다면 어려움이 해결되고 수산업이 활성화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어업인들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면역 증강제, 차광막 설치, 대형 얼음 구입비용 등 7000만원을 경남도에 추가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최근 49년(‘68~’16)간 한반도 주변 바다수온이 1.23℃상승, 같은 기간 전 세계 수온 상승폭(0.47℃)보다 2.5배 높은 수준이고, 특히 올해는 7월 중순 적조와 고수온 발생을 전망하고 있어 거제시와 어업인의 각별한 주의와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