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 크레인 사고 수습 노력 로드맵 제시
삼성중, 크레인 사고 수습 노력 로드맵 제시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7.05.0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작업장에 대한 제3기관의 안전진단 및 크레인 특별점검 진행
안전전담조직 강화, 글로벌 안전 전문가 영입
6월 중 대표이사가 안전실천 위한 마스터플랜 발표

삼성중공업은 지난 1일 사고발생 직후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박대영 사장은 1일부터 4일까지 예정됐던 미국 출장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2일 저녁 귀국했다. 귀국 즉시 빈소를 방문해 유족들을 만나 사과하고 위로하였으며, 사고수습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사고 원인을 철저히 밝히기 위해 경찰과 노동부 등 관계기관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으며 보상 및 장례절차 등에 대한 유가족과의 협의에도 적극적으로 임하는 등 사업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중공업은 사고 직후부터 거제조선소 전 야드의 작업을 전면 중단했으며, 조선소 전체에 걸쳐 잠재적 위험요인을 발굴·제거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의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안전진단은 한국안전기술지원단, 한국안전환경과학원 등 노동부 인증을 받은 4개 안전보건진단기관을 통해 전사업장에 대한 진단을 하고 있으며 노동부 검사인증기관인 한국안전기술협회로부터 조선소 크레인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의 안전점검을 정례화하고 ▲외부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크레인 작업의 신호체계를 재구축하는 한편 ▲크레인 충돌방지시스템 개발을 통한 근원적인 사고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안전전담 조직을 글로벌 선진업체 수준으로 확대·강화하고 ▲글로벌 안전 전문가 영입과 안전 선진사 벤치마킹을 통해 회사의 안전관리 체계를 전면 재정비하고 ▲임직원의 안전의식도 향상시킬 방안도 강구 중에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러한 내용이 모두 포함된 마스터플랜을 마련, 6월 중 대표이사가 직접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