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크레인사고 진실규명과 박대영 사장 구속하라”
“거제 크레인사고 진실규명과 박대영 사장 구속하라”
  • 윤광룡 기자
  • 승인 2017.05.04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 공동대책위(준)는 지난 1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발생한 크레인 사고와 관련해 엄정한 진상규명과 박대영 사장 구속을 촉구하고 나섰다.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 공동대책위는 4일 오전 10시 삼성중공업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박대영 사장 구속, 삼성이 책임지고 유족에게 사과하고 보상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노동절 휴일에도 쉬지 못하고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뙤약볕 아래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이 떼죽음을 당했다. 이는 하청에 재하청 다단계 착취구조가 만들어 낸 참담한 사고”라며 원청인 삼성중공업에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 당일 목숨을 잃은 노동자와 부상을 당한 노동자 모두 비정규직 하청노동자였다”며 “‘위험의 외주화’로 비정규직 하청노동자들이 하루하루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사고”라고 주장했다.

또 “정규직보다 하청 비정규직이 3~4배 많은 ‘하청중심 생산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하청노동자는 죽음의 올가미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무법천지 조선소에서 자본의 탐욕에 떠밀린 하청노동자들은 낭떠러지로 계속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윤추구에 눈이 먼 하청에 재하청 다단계 착취구조를 없애지 않는 한 하청노동자는 하루하루 죽음을 껴안고 일할 수밖에 없다”며 “노동자가 수 없이 죽어나가도 원청 조선소 경영진은 손쉽게 사용자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한 노동자에 대한 살인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동대책위는 사고 원인에 대한 철저하고 엄정한 진상조사 실시와 삼성중공업 박대영 사장 구속 및 책임자 처벌, 안전대책 수립 시까지 전 사업장 작업 중지,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재정, 삼성중 하청노동자 휴업수당 지급 등을 요구했다.

한편 경남지방청 광역수사대 안전사고전담팀과 거제형사팀으로 수사본부를 마련한 거제경찰서는 4일 오후 2시15분께 삼성중공업 안전관리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수사본부는 관련 자료를 분석해 삼성중공업 등 회사 관계자의 과실 여부를 수사할 계획이다.

삼성중 크레인사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준) 참여 단체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 살리기 대책위원회
민주노총 거제지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노동조합,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노동문화공간 새터, 대우조선 노연투, 대우조선 현민투, 대우조선 현장연대, 대우조선 하노위, 삼성중공업일반노동조합, 경남노동자민중행동,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 국민의당 거제지역위원회, 정의당 거제지역위원회, 노동당 거제당협, 거제 민중의꿈, 사회변혁노동자당 경남분회,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참교육학부모회 거제지회,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남민예총 거제지부, 거제여성회, 거제시농민회, 거제개혁시민연대, 거제 YMCA, 거제 YWCA, 좋은 벗

-부산울산경남 권역 노동자건강권 대책위원회
민주노총 부산본부, 금속노조 부양지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부산, 민주노총 울산본부, 금속노조 울산지부,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울산 산재추방운동연합,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마창거제 산재추방운동연합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산업 살리기 경남 공동대책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