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첫걸음부터 ‘살얼음판’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첫걸음부터 ‘살얼음판’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9.04.0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노조, 19일 세종시 공정위 청사 앞 매각 저지 투쟁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작업이 첫걸음을 뗐음에도 예상대로 만만치 않다.

대우조선노조와 거제지역 반발이 워낙 거센 데다, 해외 경쟁국 당국에서도 벌써부터 양사 합병에 대한 견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지난 1일 대우조선 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실사를 위한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었다.

피인수기업 실사 등은 M&A의 첫걸음이다. 당초 산은과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3월 8일 대우조선 민영화 본 계약을 맺고 지난달 내로 실사를 벌이려 했다.

그러나 노조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인력 구조조정 우려 및 독과점 등에 따른 경쟁력 저하를 우려하면서 실사 저지 등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일정 확정에 애를 먹었다.

가장 많은 우려가 제기된 것은 회사기밀 유출이다. 최종적으로 M&A가 성사될지 여부는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번 실사가 인수기업의 직접실사가 아닌 각자의 회계법인과 법무법인이 주도하는 방식이 채택된 것도 이 때문이다.

실사가 시작되기는 했지만 워낙 노조나 지역사회 반발이 거세기 때문에 계획대로 풀릴 지 여부도 의문이다. 이들이 실사 과정에서 언제든 저지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는 의미다.

실사를 계획대로 무사히 마치더라도 기업결합심사라는 큰 허들이 버티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를 거친 후 중국·일본·유럽·구미 등 조선 경쟁국들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는 공정위 측도 경쟁국들이 납득할 수 있는 엄중한 심사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공정위 심사를 통과하더라도 한국조선의 독과점을 우려하는 경쟁국들이 순순히 기업결합을 응할 지도 의문이다.

이미 일본이나 EU 당국 측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결합건에 부정적 의견을 내비친 바 있다.

이번 M&A에 가장 부정적인 대우조선노조 측은 “해외 경쟁당국 등 기업결합 승인 심사가 통과되지 않았는데 기업 실사는 말이 안 된다”며 “오는 19일 세종시 공정거래위원회 청사 앞에서 회사 매각 저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