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통학차량 받은 장애아동 더 많은 세상 경험을…”
“새 통학차량 받은 장애아동 더 많은 세상 경험을…”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8.10.06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옥포동 꿈나무 장애전문 어린이집 원장 주지원

안녕하세요?

바쁘신 일정 중에도 저희 꿈나무 어린이집 통학차량 축성식에 참석해주신 안석봉 옥포2동 시의원님, 노재하 시의원님, 전석례 옥포2동 주민자치센터 부위원장님, 드림팩토리 이장준 사장님, 꿈나무 어린이집 운영위원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 몇 년간 어린이집 통학차에서 영·유아 사망사고가 빈번하여 (사단법인)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과 현대자동차 주관으로 어린이 통학사고 제로 캠페인을 올해로 3년째 주최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 제로 캠페인 일환으로 20만키로 이상의 노후 차량을 통학차로 쓰고 있는 전국 복지시설 및 취약계층기관에 스타렉스 통학차를 증정하였고 2018년에는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공모에 응한 14개 기관을 선정하여 최근 이슈가 되었던 어린이 차량방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슬리핑 차일드 체크’기능과 부모에게 차량이동경로알림, 문 끼임 방지시스템, 사각지대에서 움직이는 사람에게 경고음을 알려주는 등 최신 신기술 안전 시스템이 장착된 통학차를 증여받는 부분에서 경상남도에서는 거제시 꿈나무장애전문어린이집이 공모에 당선되어 지난 9월 18일 증여받게 되었습니다.

꿈나무 어린이집은 민간 장애전문 어린이집으로 교사인건비 80%를 지원받는 것 외에는 다른 지원이 없습니다. 타시도에는 기사인건비, 사무원인건비, 시설보수비 등을 지원받고 있으나 꿈나무 어린이집은 민간 장애전문이라 그렇지 못합니다.

유상운송차량으로 등록된 차량은 10년이 지나면 km수와는 상관없이 어린이집 통학차량으로 운행될 수 없고 저희 어린이집 역시 2019년 1월 통학차 한 대를 처분하고 새로 구입해야하는 실정에 놓여 있었습니다.

장애영유아들에게 차량운행은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과 부모들의 안정된 경제활동, 부모들에게 휴식제공의 일환으로 반드시 시행되어야 하지만 지난6월 평가인증으로 인한 안전시설과 교구 구입비에 운영비가 바닥이 난 실정이라 어린이집 여건상 차량을 구매할 여력이 없어 온 마음을 담아 간절한 마음으로 교통사고제로 캠페인에 응모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어린이집은 49명의 장애아동이 교육하고 있고 아동의 이동반경이 길어 하루 7시간이상의 차량시간이 소요됩니다. 매주 금요일이면 아이들을 데리고 현장 학습을 나가는데 그때마다 차량이 부족하여 거리가 있는 곳에는 부모님이 지원을 해 주시고 그렇지 않을 때는 체험을 짧게 밖에 할 수 없었습니다.

통학차를 증여받는 심사부분에서 보유차량의 노후정도, 통학 길 교통사고 위험도, 사전 교통안전교육미션 결과 등 서류 및 현장조사와 전문가의 까다로운 3차 심사를 거쳐 저희가 선정되어 10월 4일 오늘 지세성당 주임신부님의 주관으로 축성식을 갖게 되어 한없이 기쁩니다.

이 지구상에 14대 밖에 없는 귀한차를 제작해주신 여러 관계자님의 바람대로 귀한 우리아이들이 안전하게 어린이집을 오가며 더 많은 세상 경험을 가져 기쁜 미소 가득 머금으며 이 어린이집을 졸업할 수 있기를 간절히 염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