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신창이’ 된 거제종합복지관, 하급직원들은 떨고 있다
‘만신창이’ 된 거제종합복지관, 하급직원들은 떨고 있다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8.09.12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직원들 “개관 당시부터 복지관 운영 잘잘못 밝혀달라” 요구
“시의원 시민단체 정당은 복직자 입장만 대변해 온 이유 밝혀라”
중간관리자로 복직한 해고자에 고소고발 당한 하급직원 ‘불편하다’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거제시장애인복지관,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센터 종사자와 퇴직자 17명은 지난 9월 7일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회 소속 위원들과(전기풍, 이인태, 안순자, 김동수, 이태열, 강병주)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정상화 관련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거제시희망복지재단 위수탁 과정에서 드러난 조계종사회복지법인 운영당시 부적절한 업무처리로 인한 직원 해고 이후 3년 가까이 진행되어온 해고자복직 관련 문제, 지난 8월과 9월 복직된 복직자와 기존 직원들과의 관계에 대한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복지관 직원들은 ‘거제시복지관 해고자복직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주장하는 부당해고에 대해, “판결문에 명시되어 있듯이 징계사유는 있지만 그 비위사실이 고용관계를 계속할 수 없을 정도로 보기 어렵기에 부당해고라 판결 난 상태이며, 그 말은 잘못이 있으나 해고라는 징계가 과하다는 라는 것”이라며 “잘못을 했다면 잘못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부당해고만을 주장하고 있는 ‘거제시복지관 해고자복직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에 동참하고 있는 시의원, 시민단체, 지역당 연대들은 “직원들의 입장에 대해 단 한번도 의견을 들어보지도 않은 채 복직자들의 입장만을 대변해 온 이유에 대해 납득할 만한 사유를 듣고 싶다”고 전했다.

또 “거제시민들의 혈세로 운영되고 있는 복지관에서 일어났던 문제점을 시의회 차원에서 시의원과 시민들로 구성된 ‘거제시복지관 정상화를 위한 시민조사단’을 구성, 개관 당시부터 현재까지 복지관 운영 전반에 대해 잘잘못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6년 해고자 복직 당시 직원들이 진정서를 통해 복직자들이 관리자로 근무할 당시 부적절한 운영 및 인사 관련 제반 문제점을 지역 언론과 거제시와 희망복지재단 등에 알렸으나 “어떠한 이유에선지 아무 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히려 복직자들로부터 허위사실을 통한 명예훼손, 모욕죄, 기타 등등의 5번의 민사·형사 고소 고발을 당했으며 조사결과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말했다.

현재 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사라진 상황 속에서 복직자들은 직원들의 상사인 최고중간관리자로, 민·형사 고발을 당했던 직원들은 그들의 부하직원으로 매일 얼굴을 마주하고 있다며 불편함을 호소했다.

또한, “노인복지센터관계자는 부당해고 되어 일을 하고 싶다고 매일 아침 시청 앞에서 집회를 하던 복직자가 복직당일 출근 후 동료들에게는 한마디 상의 없이 14일간의 휴가계를 제출한 후 업무를 하고 있지 않은 점에 대해 이해할 수 없으며, 당장 이번 달 급여를 지급하고 나면 재정이 바닥이 나 적자로 운영될 상황”이라고 전했다.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법원의 판결문에 따라 부당 해고되었던 노동자를 복직시켰다.

하지만 그동안의 고소고발로 인해 수차례 경찰서와 검찰청을 오가며 1년여 동안 소송에 시달렸던 복지관 직급체계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직원들은 지금도 같은 공간에서 그들의 업무지시를 받으며 불편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더구나 노인복지센터 직원들의 경우 고용이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불안에 떨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복지관 직원들의 그간의 고충 토로에 대해 총무사회위원회 전기풍 위원장은 “그동안에 있었던 직원들의 고충의 심각성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 의회에서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으니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아보기위해 행정과 논의하겠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당장 해결할 수 없으니 집행부과 의회, 그리고 복지관 직원들과 논의해 간담회자리를 다시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대책마련에 힘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