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장선거] 김해연 “서일준의 아날로그적 리더십을 개탄하다”
[거제시장선거] 김해연 “서일준의 아날로그적 리더십을 개탄하다”
  • 거제뉴스아이
  • 승인 2018.05.23 09:32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장은 정치인인가, 행정가인가?

김해연 전 도의원, 변광용 선거캠프 공동선대본부장

자유한국당 거제시장에 출마한 서일준 후보는 행정전문가임을 자임하며 정치는 정치인이, 행정은 행정가가 해야 한다며 자치단체장은 행정가가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과연 자치단체장이 행정가일까, 정치인일까?

시정은 시의회가 있고, 여야가 있고, 정책갈등의 해소 과정이 있는 국정의 축소판이라 할 것이며, 시정이 단순 행정이라면 선거가 필요 없을 것이다.

자치단체장 자리가 행정에 한정지어 행정전문가가 해야 하는 자리라면 부시장에서 내부 승진하여 시장을 정하면 되지, 엄청난 비용과 노력을 들이면서 선거라는 과정을 통해 민의를 실현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대통령을 행정가로 규정짓지 않고 서울시장을 행정가로 규정짓지 않듯이 지방분권시대의 지도자상은 다양한 덕목이 요구되는 자리라 할 것이고, 그러므로 시민들은 시장에게 기업가적 경영마인드와 정치가적 협상력, 행정가적 실천력을 가진 포괄적인 리더십을 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서 후보는 자신의 오랜 공직 생활만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스스로를 행정가라는 경직된 지도자 상에 가두어 놓고 있으며, 시장이 정치인이냐 행정가이냐를 따지는 서 후보의 이분법적인 사고는 아주 위험한 발상일 뿐 아니라, 자신의 아날로그적인 리더십을 시인하는 것이다.

지방자치시대에 시장을 선출직으로 뽑는 것은 행정가 출신이 하든, 정치인이 하든 그 출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 능력과 자질, 가치관, 창조적 사고력과 판단력, 더 나아가 정치적 파트너십, 예산 확보능력, 정당의 힘, 인적 네트워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누가 더 거제시 발전을 위하여 경쟁력이 있는지를 판단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옥포 2018-05-28 20:34:37
그래도 서후보님은
고등학교 졸업후
주경야독하여
박사학위까지 취득했는데

아날로그라니요

거제연초 2018-05-23 20:32:46
여기캠프는 좌청룡 우백호 만봐도 .. 뭔가 다른 느낌.. 어찌하든 많이들 함께 거제를 잘 살려주시길바랍니다.

자한당이 싫어요 2018-05-23 13:31:27
오죽했으면.. 김모전의원이 저런소릴 다할까.. 반성좀 하이소 서후보님
아이고 챙피해라

맞는 말~ 2018-05-23 12:00:41
정확하고 옳은 소리입니다~~~
지지 합니다~~~~^^

김해연씨!!!! 2018-05-23 10:55:06
거제시민들 바보 아닙니다.
행정가 능력이 뛰어나기만 하다고 해서 거제시민들이 과연 표를 던지겠습니까.
김해연 씨가 말씀하신 사항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변광용 후보 공동선대본부장이면..

제발 시민들이 두 후보를 검증 좀 하게 세간의 논란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해명좀 하고 토론장에 나오게 좀 설득하십쇼.

지난 대선 때 생중계 토론회를 통해서 각 대선 후보들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듯이

거제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