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이력서’로 촉발된 거제복지관 해고 ‘그들은 몰랐나?’
‘가짜 이력서’로 촉발된 거제복지관 해고 ‘그들은 몰랐나?’
  • 윤광룡 기자
  • 승인 2018.01.2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종합복지관 해고자 사태 진실은 무엇인가?
가짜 이력서로 부당채용 된 해고자 문제의 진실
몇 몇 거제시의원 등 부당채용 몰라서 도와주나
거제자연의벗 김영춘 대표 기고 통해 신랄한 비판

“의도적으로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해 법을 어겨가며 ‘가짜 이력서’로 조작까지 하면서 법과 행정, 거제시민을 우롱한 그들을 정치적 희생양인 듯 지지하며 도와주는 거제지역의 시의원, 시민단체, 정당은 사리분별을 못하는 것인가 안하는 것인가!”


거제자연의벗 김영춘 대표
거제자연의벗 김영춘 대표

거제종합사회복지관 해고자 문제에 대한 거제시민들의 ‘팩트폭격’이 시작됐다.

김영춘 거제자연의벗 대표가 지역언론 기고문을 통해 ‘부당 채용으로 시작된 해고자 문제의 팩트’라는 글에서 상식에서 벗어난 거제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복지관 해고자 철회요구’에 대해 쓴소리를 날렸다.

김영춘 대표는 “지난 몇년 동안 거제지역을 시끄럽게 만든 사태의 첫 시발점은 불법으로 가짜 이력서를 조작하며 특정인을 채용한 것에서 부터 시작되었음을 정확하게 인지하기를 바란다”며 “해고자를 돕고 있는 몇 시민단체와 언론, 정치인들이 거제사회에서 퇴출될 수 있도록 여론을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애초에 불법으로 가짜 이력서를 조작하면서 그 특정인을 채용하지 않았다면, 거제시 감사에서 비리혐의가 적발 되었다 해도 이후의 해고자 2인은 해고 처분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거제종합사회복지관 해고자 복직운동을 하고 있는 단체는 거제시민대책위원회로 20여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거제시의원 6명과 해고자가 소속된 단체도 이 대책위에 포함돼 있다. 부당해고라는 관점에서 복직을 바라는 연대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그러나 가짜 이력서 조작 사건이 사실로 밝혀진 상황에서는 생각을 달리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그럼에도 아직도 일부의 시민단체와 거제시의원들, 지역 정당들은 부당채용으로 시작된 이 사태의 진실을 외면하고 그들의 춤사위에 휘둘려 시민의 눈과 귀를 흐리게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가짜 이력서 사건’은 지난 16일 창원지법 통영지원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당시 사회복지사 채용을 담당했던 모 과장에게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다. 공개모집 당시 오모 씨만 지원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다른 2명의 요양보호사 서류를 첨부해 3명이 신청한 것으로 꾸몄다.

이에 앞서 2016년 9월 모 언론사는 ‘거제종복, 복지사 채용 유령지원자 등장’이라는 글에서 “과거 특정 재단이 거제종합사회복지관 운영을 위탁받았던 시기, 사회복지사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지원자를 부풀려 경쟁채용 한 것처럼 꾸민 사실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 일을 두고 위탁운영 기간 만료를 앞둔 전 재단 관계자가 특정인을 대놓고 특채채용이 곤란해지자 명분을 쌓기위해 공모형식을 취하고 유령지원자를 등장시켰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전 위탁재단인 한 종교법인이 오모 복지사를 채용한 것은 지난 2014년 9월이다. 오모 씨를 제외한 2명은 그해 1월 거제종합사회복지관에 요양보호사로 지원했으나 9월 사회복지사 공모에도 지원한 것으로 꾸며져 있었다는 것.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사리분별 못하는 몇몇 거제정치인과 일부 시민단체, 지역정당들은 ‘가짜 이력서’로 촉발된 부당채용의 사태를 외면하고 있다. 아니 진실을 보지 않으려 하고 있다.”

김영춘 대표는 이같은 사태에 대해 “가짜 이력서 조작사건이 사실로 밝혀진 상황에서 이들의 복직운동은 이제 설자리가 없다. 부당해고자 거제시민대책위에 속한 개인의 거제시의원들은 이 사실을 몰라서 그들과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라며 “제발 정신 좀 차리고 그런 수준이면 감히 정치를 하겠다는 망상에서 물러서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김 대표는 끝으로 “거제시민의 깨어있는 의식으로 ‘가짜 이력서’를 조작하면서까지 거제시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그들과, 그들을 돕고 있는 몇몇 시민단체, 언론, 정치인들이 거제사회에서 퇴출될 수 있도록 여론을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며 거제시민에게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